나눔

예수회 한국관구 중장기 계획에 대한 아르투로 소사 예수회 총장 신부의 승인 알림

2019.08
02

본문



한국관구 중장기계획.jpg

 

 

아르투로 소사 총장 신부의 예수회 한국관구 중장기 계획 승인

예수회는 2017년 후반 이후 향후 10년 동안 예수회의 모든 사도직의 방향을 결정하는 보편적이고 사도적인 선택을 이루기 위한 작업을 수행했다. 20182월 완결된 이 작업은 예수회의 리더십이 결정하고 통보하는 방식이 아닌, 모든 예수회원들이 고민하고 식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완결된 작업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승인을 받아서 예수회의 계획이 아닌, 교황이 예수회에 내린 사명-mission-이 되었다.

 

하지만 이 사명은 10년 동안 예수회의 모든 사도직의 방향을 정하는 것이고, 각 관구와 지구(region)가 마주하고 있는 특정한 맥락에서 이 방향에 따라 어떻게 사도직을 계획할 것인가라는 과제를 남겨준 것이었다. 이에 예수회 한국관구는 201811월부터 예수회 한국관구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왔다. 20194월 정제천 한국관구 관구장 신부는 그 동안의 작업의 결과물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한국을 방문한 아르투로 소사 예수회 총장 신부가 715일 한국관구의 중장기 계획을 승인하였다.

 

 

 

IMG_2971.JPG

 

 

예수회 한국관구 중장기 계획의 개요

향후 10년 동안 예수회 한국관구의 사도직의 나침반 역할을 하게 될 중장기 계획은 11가지 항목으로 되어 있다. 11가지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이냐시오 영성대학을 통해서 영신수련을 주는 사람들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과정을 유연하게 개설 운영하고, 이냐시오 영성을 나누는 사람들을 조직화하고 지원한다.

 

(2) 이냐시오 영성에 기반한 협력자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서 청년 협력자, 서강대학교의 교직원과 학생, 영성사도직 협력자 및 정의와 화해의 봉사를 함께 하는 이냐시오적 협력자 및 모든 예수회의 협력자들을 위한 이냐시오적 양성을 위한 표준적 수단을 개발하고 이를 다양한 대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이냐시오 영성의 현대적 적용을 위해 이냐시오 영성용어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관련 용어들을 점검하고 현시대와 문화에 걸맞는 방식으로 우리 영성을 표현하도록 이냐시오 영성사전을 편찬한다.

 

(4) JPIC (정의, 평화, 창조보전. Justice, Peace and Integrity of Creation) 활동을 공식화하여 그동안 헌신적으로 투신해온 사회정의 연대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지하기 위해서 정의, 평화, 창조보전 활동을 관구의 공식적 사도직으로 확인하고 이에 활동가를 파견하여 정의와 신앙의 통합 활동을 지지 지원하고 보다 책임감있게 투신하도록 격려한다.

(5) 이냐시오 영성에 기반한 사회적 의제 발굴 및 운동을 조직화하기 위해서 예수회 인권연대 연구센터를 강화하여 여러 사회운동 활동 기관들 안에서 주도적 연대를 수행하는 책임기관으로 삼고 지원한다.

 

(6)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 선의의 사람들과 연대하도록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북에 있는 형제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사업의 기반을 닦는 장기적 봉사를 인내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7) 청년 영신수련 모임을 만들어서 청년들이 주체가 되어 영신수련을 나누는 장이 되도록 하고 이들이 주체적으로 기도하고 기도한 바를 서로에게 전파할 수 있도록 동반한다.

 

(8) 청년 노동자 영성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여 미디어의 풍부한 사도적 가능성을 예수회원들과 협력자들이 충분히 이해하도록 돕는 한편, 대외적으로는 영성적 돌봄이 절실한 소외된 청년과 노동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한다.

 

(9) 청년 서강 지원 포럼을 구성하여 예수회의 주요 사도직인 서강대를 통해서 주어지는 요청에 우리가 창조적이며 충실하게 응답해 나가도록 영적 대화의 장을 열고 공동식별의 정신을 실천해 나간다. 예수회 교육의 특징인 인격적 돌봄 cura personalis의 차원을 학술적 행정적 사목적 활동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서강댈ㄹ 중심으로 하는 청년 사도직 활동에서 협력자들과 연대하고 협력하여 청년들의 시대적 영적 요청에 진지하게 응답하기로 한다.

 

(10) 캄보디아 미션이 보편 예수회로부터 파견 받은 우선적 사도직임을 명시적으로 확인하며, 한국관구가 캄보디아 미션에 우선적으로 응답하고 연대하도록 서로 잘 듣고 나눌 수 있는 통로를 쇄신한다.

 

(11) 고령화 시대에 대한 응답으로 시니어 회원들이 적극적으로 사도적 활력을 가지고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이들의 사도적 가능성을 연구하고 다양한 시도를 격려하며 지원한다.

 

 

IMG_3002.JPG

 

예수회 한국관구 중장기 계획에 대한 아르투로 소사 총장 신부의 응답

이에 대해서 아르투로 소사 예수회 총장은 한국사회에 대한 예수회의 헌신에 감사를 표하면서 화해는 특히 예수회 제35차 총회와 제36차 총회에서 예수회의 핵심사명으로 삼았다는 사실을 지적하였다. 이어서 한국관구의 중장기 계획에서 특히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를 위한 모든 노력을 지지하겠다는 항목에 대해서 기쁨을 표시하면서 한국을 넘어서 아시아와 세계의 평화를 위해 기여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아르투로 소사 총장은 한국관구의 10년 계획 (예수회 한국관구 중장기 계획)을 확인하고 승인하면서 다음의 요소들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하였다.

 

첫째, 예수회 한국관구 중장기 계획이 어떻게 하면 한국관구의 쇄신과 회심에 이르도록 할 것인가.

 

둘째, 한국관구의 맥락을 고려할 것. 예컨대 오늘날 예수회원이 이제 막 한국에 도착한 상황이라면 한국의 복음화를 위해 무엇을 우선적으로 선택할 것인가라는 물음을 품고 있을 것.

 

셋째, 공동식별과 영적 대화의 정신을 어떻게 하면 우리와 함께 하는 협력자들과 나누면서 한 몸이 될 것인가.

 

세 가지에 유의하면서 1년 뒤 다시 한 번 예수회 한국관구 중장기 계획을 점검하고 평가할 것을 주문하였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적용하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